옵션(Option)이란 어떤 상품을 일정한 가격으로 일정량을 일정기일 (또는 일정기간내)에 살 수 있는 권리(Call Option) 또는 팔 수 있는 권리(Put Option)를 말하는 것으로, 이때 상대방(옵션 매도자 또는 발행자)은 그에 따라 팔거나 살 의무를 지게 됩니다

선물거래의 경우 파는 사람, 사는 사람이 모두 대상 상품의 매매를 이행할 의무를 갖지만 옵션거래에서는옵션의 매도자(Seller)만 대상 상품의 매매를 이행하는 의무를 갖고 옵션의 매입자(Buyer)는 매각자에게 매매의 이행을 청구할 권리를 갖지만 의무는 지지 않습니다. 즉 옵션은 매입자가 자신에게 유리한 가격조건에서만 행사하고, 불리한 가격조건에서는 행사하지 않을 수도 있는 '권리' 를 누리게 해줍니다

옵션투자의 유용성
다양한 투자수단의 제공

옵션계약은 자체만으로도 비대칭형의 독특한 손익구조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다른 포지션들과 결합하면 이론적으로는 경제주체가 원하는 모든 다채로운 형태의 손익구조, 즉 투자상품을 제공해 줄 수 있다는 매력을 품고 있습니다.

저렴한 투자수단의 제공

현물에 대한 투자대신 그 옵션거래를 택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훨씬 적은 비용으로 현물거래와 같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즉 매입의 경우 옵션에서는 프리미엄의 지출밖에 없으며 매도의 경우도 현물시가의 아주 적은 비율의 증거금만으로 계약이 체결 됩니다.

가격변동위험 관리수단의 제공

옵션계약은 다양한 방법으로 기초물의 가격변동위험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즉 선물계약 같이 기초물 포지션에 대한 헤지로서 옵션계약을 할 수도 있는 반면에, 기초물을 대치하여 옵션매입을 할 수도 있으며 이 경우 가격변동이 불리하게 나타나면 옵션은 선물계약과 달리 거래이행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